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김동호 "인문학·예능 교육 힘써 창조경제 원동력 삼을 것"(2013.7.28 한국경제)
작성자 dacine
날짜 2013.08.20
조회수 2,185

김동호 "인문학·예능 교육 힘써 창조경제 원동력 삼을 것"

 
김동호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委 초대 위원장

이젠 문화가 경제를 이끄는 시대

진흥 아닌 향유로 패러다임 전환


“국민 소통과 융합에 힘쓰고, 문화의 가치를 확산시키며 문화산업을 키우는 것이 문화융성위원회의 역할입니다. 5~10년이 아닌 100년을 내다보는 문화융성의 기본 구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초대 위원장(76·사진)은 28일 서울 광장동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가진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위원회의 비전을 이같이 밝혔다. 문화융성위원회는 박근혜 정부 4대 국정기조 중 하나인 ‘문화융성’을 실현하기 위해 신설된 대통령 직속 정책자문기구다.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첫 회의를 열었다.

김 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첫 회의 모두 발언에서 ‘문화가 창조경제의 핵심’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옛 문화부 차관과 영화진흥공사 사장, 부산국제영화제(PIFF) 집행위원장을 지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아시아 최고 영화제로 키운 주인공이다.

그는 “간사 역인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포함한 20명의 위원은 각 분야 최고 전문가”라며 “단기적으로 문화계 현안을 해결하고 장기적으로 교육을 강화해 문화융성의 기틀을 다져 놓겠다”고 말했다.

위원회 역할에 대해 김 위원장은 “우선 ‘소통과 융합’에 적극 나서 현장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렴해 해법을 국정에 반영토록 제시함으로써 정부와 국민을 하나로 만드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화현장과 직접 소통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토록 함으로써 박 대통령이 문화융성을 이끌어가는 문화대통령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위원회의 두 번째 역할은 문화를 융성하고 문화 가치를 확산시키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든 국민이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재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와 사회교육이 이뤄지도록 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문화가치를 정치·경제·사회 모든 분야에 확산시켜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원회의 세 번째 역할은 문화산업을 키우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했을 때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한류를 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다”며 “위원회는 문화산업을 육성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970년대 초 문화부 관료시절 문화예술진흥 5개년 계획을 주도적으로 만들었다. 당시에는 경제가 문화를 이끌었지만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지금은 문화가 경제를 견인하는 시대가 됐다고 했다.

그는 “‘문화진흥’이란 용어는 정부가 주도한 문화정책이었다면, ‘문화융성’이란 개념은 국민 개개인이 문화의 주체가 되고, 생활 속에서 문화를 향유해가는 것”이라며 “문화정책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첫 회의에 참석한 15명의 위원은 마당놀이 전용무대 설치가 절실하고, 세계에서 식물원이 없는 나라는 한국뿐이란 제언들을 쏟아냈다. 역사와 문학, 철학 등 인문학에 대한 기초교육을 한시바삐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위원회는 분기별로 자체적으로 2~3차례 회의를 열고, 대통령 주재로 한 번씩 정기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다음주 중에는 인문정신, 전통문화, 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가치확산 등 5개 전문위원회를 구성한 뒤 과제를 줘 연구보고서를 위원회에 내도록 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국가에 봉사한다는 정신으로 비상근이지만 상근직처럼 일할 것”이라며 “문체부에 사무실을 마련해 매일 출근하겠다”고 말했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