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제작] 8기 2차 시나리오 심사 결과 및 최종 시나리오심사 일정 안내
작성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 김현희
날짜 2018.11.09
조회수 2,271
DGC 8기 시나리오 심사평 


1. 심사일 : 2018.11.05() 18:00 ~20:30

연번

프로젝트 명

심사평

1

어제

사랑의 소멸에 따른 감정을 감각으로 표현하려고하나 과잉되게 느껴진다. 지금 상태로는 여성과 여성이 사랑했다 헤어진 관계가 가지는 다른 여느 이성커플과의 차이점이 드러나지 않음. 두사람의 관계가 어떤것인지 구체화해야 합니다. 레퍼런스가 된 영화 (<올드조이>)를 남성2인 주인공에서 여성2인 주인공으로 퀴어영화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한때 연인이었으나 현재는 소원해진 인물들 간의 현재 관계, 대사, 상황등이 다소 모호하고 혼란스러워진 느낌. 퀴어 주인공의 심리에 맞게 대사 및 상황이 재조정될 필요가 있어 보임.

2

종착역

여학생들의 대사가 너무 과장되 보이고 거칠게 느껴짐. 대화에 의미를 담는것이 필요함. 성장담으로서의 로드무비에서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다. 지나치게 대사가 많은 것을 작은 사건들로 대채하는게 필요합니다. 수정방향에 대한 계획(인물성격, 결말, 대상구성)이 아직 반영되지 않은 시나리오. 전체 여정을 고려할 때 세명의 주요인물이 겪는 사건이 거의 없음. 작은 사건들이 소소하게 연쇄되는 구조 고려.

3

행정실 김씨의 일일

시나리오는 아직 발전해야하지만 경계에 서있는 인물의 위치설정과 흐름이 흥미로움. 시나리오가 아니고 아웃라인 또는 트린트먼트 수준입니다. 빨리 시나리오를 발전시키세요. 행정실 직원들의 캐릭터의 입체화가 필요하며주을 끌고갈수 있는 힘이 필요함. 시나리오가 수정되면서 시기별 에피소드 중심으로 바뀌었는데 현재 버전은 시트콤. 웹드라마 포멧에 지나치게 가까워 보인다. 에피소드를 전체적으로 가로지르는 중심적 모티브나 사건등이 필요해 보임.

4

마을사람들

사건과 인물의 전개가 평이하다. 개발문제가 아니라 4.3사태에 관한 이야기가 돼야 합니다. 마을 사람들의 갈등 요소가 단편적임. 인물들이 다수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인물들의 개성이 그다지 부각되지 않음. 신공항 건설로 인한 갈등 이외에 다른 소소한 사건들이 조금 더 있어야 할 듯. 

5

긴 여름의 오후

올드하고 단순하게 느껴진다. 이야기가 새롭지 않고 흥미롭지 않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 다른사람에게 끌리는 주인공의 심리를 다른 영화와는 다른 시선으로 표현하는것이 필요. 

6

심연

공간을 표현하고 싶다는 것과 무슨이야기를 하고싶다 사이에서 맥락이 잡히지 않는다. 관광지 소개 영화가 되지 않고 주인공이 낯선공간에서 정신적인 경험을 만들어야 합니다. 주인공의 성장이 느껴지지않음 캐릭터간의 관계 형성이나 갈등이 필요함. 자연. 공간. 장소에 대한 구상과 아이디어 외에 극중 인물들의 성격과 이들이 얽히면서 겪게되는 작은 사건들을 고민하고 이야기를 생각해 볼 것.

7

선영의 밤

가부장제의 권위의 근거, 폭력에 견디는 이유들이 잘 전달되지 않는다. 주인공이 자신도 모르게 따라하는 (대물림된) 폭력을 어떻게 인지하고 벗어나려는지가 이야기의 중심이 돼야 합니다. 폭력에 대한 죄책감이나 괴로움을 느끼는 선영의 모습이 드러난다면 좋을것 같음. 인생의 특정한 세 시기를 다루는 시나리오임을 고려하면, 시간의 흐름이 얼마간 경험될 수 있을 만큼의 상영시간이 필요할 듯한데, 제작비의 한도내에서 해결할 방법을 고민해 봐야 함. 조인공을 제외한 주변 인물들의 성격이 다소 불명료함. 

8

죽어야사는 여자

시나리오가 잘 정리됐다. 프로덕션에 대한 보다 상세한 설명이 필요할듯. 예산을 포함한 제작계획이 훨씬더 구체적이고 정교해야 합니다. 인터랙션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향후 필요함. 게임적 구조(분기형구조)가 여기에 적합한 이유가 모호. 전체예산의 상세내역 편성 요망.

9

갈매기

오복과 연출자가 만나는 지점이 분명히 드러나야 한다. 과장된 측면이 있다. 이야기가 진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방법을 찾아야합니다. 주인공이 겪은 성폭행이라는 사건을 대하는 주변 인물들의 반응이 너무 단편적임. 성폭행을 겪은 주인공의 상황을 보는 태도(비극적.희극적?)가 불명료한데에 문제. 이로 인해 후반부와 결말부의 극적 전개가 제대로 풀리지 않는 것으로 보임. 

10

지구연대기

아직이야기가 무엇인지 모르겠음. 시나리오를 제출해야 합니다. 전체 시나리오가 없어 많은 보완이 필요함. 대략적인 구성안만 있을 뿐 개별에피소드의 이야기의 성격은 어떠한지, 내용은 어떠한지 등 준비가 전반적으로 미흡.

11

가만한

예술에 관한 이야기와 경쟁사회에 관한이야기가 섞여있는게 모호하게 생각된다. 피아니스트의 꿈을 포기한 주인공이 재능이 없는 음대학생을 만나 상처를 극복하는(치유하는)이야기로 되는게 필요합니다.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과 시나리오에서 표현하고 있는 것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함.사소한 수정을 제외하고는 아직 1고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상태. 모녀의 관계와 감정에 보다 집중하는 것보다 준서-수빈의 관계에 보다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생각. 

12

정선

유대를 쌓을 틈도 없이 영화가 끝난다. 아카펠라로 그룹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이야기를 예분중심으로 만드는게 필요합니다. 캐릭터들의 설정은 흥미로우나 그 캐릭터들간의 정서적 교감이 필요한 사건이 필요함. 그곳에서 기존의 로드무비가 정선 배경의 극으로 바뀌면서, 아카펠라 그룹의 역할이 더 의심스러워짐. 주인공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주변인물들의 이야기를 꾸리는 것이 효과적일듯.



* 최종 시나리오 심사 일정 안내

1. 일시 : 2018년 12월 3일 (월) 18:00 ~

2. 장소 글로컬산학협력관 B106

3. 자료제출기한 : 11월 27일(화) 까지

4. 자료 제출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 -> 심사자료 에 업로드.

5. 주의사항 : 필히 모든 제출자료를 자료제출기한 내에 홈페이지에 업로드 완료.